<--! 트레픽 무효화 코드 > 간 독소 및 피로 제거에 좋은 식품 추천
본문 바로가기

간 독소 및 피로 제거에 좋은 식품 추천

건강한가 나는 2024. 4. 21.

우리 몸에서 가장 큰 장기는 바로 간으로 무게는 약 1~ 1.5kg으로 상당히 크고 무거운 장기입니다. 간의 주요 능력은 해독작용과, 호르몬 대사, 소화와 살균작용을 합니다. 

 

자세히 알아보면 간은 단백질과, 콜레스테롤을 생산하고 비타민과 미네랄을 저장하는 등 다양한 기능을 가지고 있으며, 우리가 자주 먹게 되는 음주(알코올)와 약물 같은 것들을 해독해주기 때문에 간은 많은 스트레스를 받으며, 점차 기능이 떨어지게 됩니다.

대표 포스터

간 독소 및 피로 제거 추천 음식

이러한 간은 우리의 건강을 지켜주는 장기로 특별히 신경을 써주어야 하는데요. 한 번 나뻐진 간은 다시 돌리기 힘들다고 합니다. 그렇다 보니 평상시에 간에 무리가 가지 않으며, 간에 좋은 음식과 영양분을 섭취해줘야 하는데요. 오늘은 이러한 간을 위한 식품 8가지를 알아보겠습니다.

1. 아몬드

아몬드에는 비타민E가 함유되어 있습니다. 비타민E는 간세포를 보호해주며, 더 나아가 항산화 작용을 함으로써, 세포 손상을 예방합니다. 이러한 아몬드는 비타민E뿐 아니라 필수지방산도 포함되어 있어서 하루에 적정량의 아몬드를 섭취하는 것은 간 피로에 좋은 음식입니다.

아몬드 사진

2. 커피

한 연구 결과에 따르면 커피를 하루에 2~3잔 마실 경우 우리가 과음을 하거나 패스트푸드와 같은 안 좋은 식단으로 인한 간의 손상으로부터 간을 보호해준다는 연구 결과가 있습니다. 또 한 커피는 간암에 걸릴 위험을 낮추어 주며, 간암 예방에도 좋은 음식이라는 연구결과가 있습니다.

커피사진

3. 블루베리

폴리페놀이라는 영양소가 많은 블루베리는 비알코올성 지방간의 예방과 비만 예방에 도움이 되는 식품입니다. 폴리페놀은 이 외에도 항산화작용, 노화방지, 콜레스테롤 저하, 항암 효과가 있습니다. 비슷한 식품으로 다크 초콜릿, 올리브, 자두 등이 있습니다.

블루베리 사진

4. 시금치

잎이 초록색 깔인 시금치 김밥이나, 샐러드 등 다양한 곳에 먹거리로 활용되는 시금치에는 글루타티온이라는 강력한 항산화제가 들어 있습니다. 이러한 글루타티온은 간에 활력을 불어넣어주며, 간에 피로예방에 도움을 줍니다. 이외에 초록식물 브로콜리나, 배추에도 클루타티온이 들어 있습니다.

시금치 사진

5. 등 푸른 생선 및 연어

연어나 고등어와 같은 생선에는 오메가-3가 들어 있는데 이러한 오메가 3은 우리 몸에 나쁜 콜레스테롤을 저하시켜 심혈관 건강에 도움 주고, 아스타잔틴 그리고 효소 Q10이라는 물질은 항산화력이 풍부하여 간 기능 개선에 큰 도움을 줍니다.

연어 사진

6. 오트밀

오트밀은 섬유질이 많기로 유명한 식품입니다. 섬유질이 많은 식품은 간 건강에 매우 좋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뿐 아니라 오트밀로 하루를 시작하면 간 외에도 다양한 장기에 긍정적이 영향을 끼쳐 노화 및 여러 질병 예방에 큰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오트밀 사진

오늘 간에 피로를 회복 및 독소를 제거하는 음식에 대해서 알아보왔습니다. 이러한 음식들을 섭취하여 간 건강을 지키는 것도 중요하지만, 간에 피로를 주지 않고 독소를 쌓이지 않게 하는 것이 중요한데요.

설탕이나, 기름진 음식 고칼로리 음식은 체내 지방 분해가 제때 이루어지지 않게 되는데 이러한 지방은 간에 축적이 되어 지방간이 되기도 하니, 평상시에도 식습관을 잘 유지해야 합니다.

 

또한, 과음과 같이 간에 독소를 쌓이게 만들면, 간 독소 해독능력이 저하되는데, 이로 인해 술을 먹어도 예전보다 잘 먹는다고 느껴진 적이 있으실 것입니다. 간이 이미 해독능력을 상실한 것으로 술은 절대 먹는다고 늘지 않으며, 안타까운 사실이지만, 주량은 사람마다 정해져 있습니다.

 

다시 한번 강조하지만 간의 건강을 위해서는 식습관이 중요하며, 과음을 피하시고, 적절한 운동을 해주셔야 간 건강에 도움이 됩니다.

 

같이 읽으면 좋은 글

2024.04.19 - [건강/질병] - 혈액을 맑고 깨끗하게 만들어주는데 도움을 주는 음식 5가지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