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트레픽 무효화 코드 > 아무리 열심히 운동을 해도 살이 안 빠지는 이유 7가지
본문 바로가기

아무리 열심히 운동을 해도 살이 안 빠지는 이유 7가지

건강한가 나는 2024. 5. 7.

열심히 운동도 하고 식단관리도 하지만 살이 빠지지 않는 경우가 생길 수 있습니다. 이렇게 살이 빠지지 않으면 다이어트를 고 있는 사람 입장에서는 정말 통곡할 수밖에 없는데요.

시간 챙겨서 운동도 하고 맛있는 거 먹지 않고 식단관리를 하면서 다이어트를 하지만 살이 빠지지 않는다면, 정말 현타가 오거나 스트레스를 받을 수밖에 없습니다 오늘은 이렇게 식단관리 및 운동을 해도 살이 빠지지 않는 경우에 대해서 같이 알아보겠습니다.

 

살이 안 빠지는 이유?

열심히 운동을 하지만, 체중감랴이 되지 않는다? 이러면 엄청난 스트레스를 받게 되는데 오늘은 이렇게 살이 빠지지 않는 이유에 대해서 미국 건강정보 헬스에서 알려준 내용을 같이 알아보겠습니다.

 

1. 체중 정체기

가장 흔한 이유 중 하나가 바로 정체기입니다. 규칙적으로 운동도 하고, 식습관도 잘 지켜서 먹고 있지만, 정체기가 오면서 처음에는 살이 많이 빠지지만 점차 빠지지 않는 경우가 생깁니다. 초기에는 신체가 저장된 글리코겐을 사용해서 살이 잘 빠지지만, 정체기가 오게 되면서 체중감량이 더디게 되는데, 이럴 때는 칼로리 섭취량을 줄이거나, 신체활동을 늘려 칼로리 소비를 늘려야 합니다.

스트레칭 사진

2. 물을 충분히 먹지 않는다.

수분은 체중 관리에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체내 노폐문을 제거해주기도 하고, 탈수 예방도 하며, 관절 윤활작용도 하는데, 이러한 수분을  충분히 섭취해 줘야지 체중 관리에 효과적입니다.

 

3. 수면 부족

성인 기준 수면 권장 시간은 7 ~ 9시간입니다. 수면 시간이 부족하면, 체중이 늘어날 수 있는다는 연구결과가 있었는데요. 수면 주기에 영향을 미치는 그렐린렙틴이라는 호르몬이 있는데, 각자 식욕에 큰 영향을 미칩니다.

 

먼저 렙틴포만감을 느끼게 해주는 호르몬이고, 그렐린은 배고픔을 느끼게 해주는 호르몬입니다. 이러한 호르몬들이 수면 불균형으로 균형이 깨지면 그렐린 수치가 높아지고, 렙틴의 수치가 낮아지면서 배고픔을 더 많이 느끼게 되면서, 포만감이 줄어든다고 합니다.

4. 너무 많은 유산소 운동

유산소 운동은 다양한 질병에 도움이 되는 운동입니다. 하지만 이러한 유산소 운동을 너무 많이 하면서, 식사량을 줄이면 우리의 몸은 에너지를 아껴야 한다는 생각으로 신진대사를 줄여 버립니다. 신진대사는 다이어트에 중요한 역할을 하게 되는데요.

운동 전 사진

신진대사 느려지면 체중감량 효과가 적어집니다. 미국심장협회에서는 일주일에 150분 정도의 중간강도로 운동을 하거나 혹은 75분 격렬하게 유산소 운동하는 것을 추천하고 있습니다.

 

5. 다른 운동을 하지 않는다.

유산소 운동을 열심히 하지만, 근력 운동을 하지 않는다면, 다이어트에도 도움이 되지 않습니다. 근육이 많아지면 칼로리를 소모하는데 도움을 주어 우리의 다이어트에도 도움이 됩니다.

명상 사진

운동량을 1시간 기준으로 잡을 때 다이어트가 목적이면 40분 정도는 유산소 운동을 하고 15 ~ 20분 정도는 근력운동하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6. 오래 앉아 있는다.

오래 앉아 있는 습관은 체중 증가에 도움이 됩니다. 앉아 있는 시간이 2시간 늘어나게 될 때마다 비만 위험이 5% 증가한다는 연구 결과도 있었는데요.

운동하는 사진

오래 앉아 있으면, 틈틈이 일어나서 스트레칭을 해주 거나 혹은 차량으로 출퇴근 시 차량을 조금 떨어진 곳에 주차를 해서 틈틈이 몸을 움직이는 습관을 기르는 것이 좋습니다.

 

7. 식사량

체중 감량을 위해서는 칼로리 신경도 쓰셔야 합니다. 아무리 운동을 하지만 먹는 양이 많다면, 먹는 칼로리만큼 움직여야 하는데요. 반대로 너무 적게 드시면 나중에 식욕이 늘어날 수 있으며, 체중이 증가가 손쉽게 이루어질 수 있습니다.

운동하는 사진

배가 고플 때는 안 먹는 것보다는 포만감을 느낄 수 있는 바나나 혹은 식이섬유가 많은 음식을 섭취하는 것이 다이어트에 도움이 됩니다.

다이어트를 위해 열심히 운동을 하지만 체중 감량이 뜻대로 되지 않아 마음이 아플 때가 있습니다. 내가 열심히 운동을 하고 살이 빠진 것 같지만, 체중계로 몸무게를 재게 되면 똑같은 경우가 있는데, 이 때는 지방이 줄어들고 근육이 잡혀서 체중이 그대로 일 수도 있습니다.

 

무엇이든지 포기하지 않고 열심히 하면 이루어질 수 있으니 꾸준함이 중요한 것 같습니다. 이제 얼마 남지 않은 여름을 위해 우리 모두 힘을 내어 운동을 하고 더 나아가 우리의 건강을 위해 충분한 운동과 식단관리를 하기를 권장합니다.

댓글